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에피소드

[스크랩] 발성훈련자들을 위한 충고

* 소리는 나를 울리려고 내는 것이 아니다…….극장을 울리고 청중을 울리려 내는 것이다…….환호와 박수가 나를 울리는 것이다…….

* 타고난 재능은 노력에 의해서만 비로소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 무대에서 100%의 재능을 발휘하고 싶다면 항상 그 이상의 에너지를 충전하고 다녀라…….

* 청중에게 위협적인 감동을 주고 싶다면 Forte로 노래하라…….하지만 청중을 나에게 반하게 하고 싶다면 Piano로 노래해야 한다.

* 목으로 생각하라…….그리고 머리로 울려라…….소리는 입을 통해 나온다.…….두성은 그저 울림일 뿐…….

* 노력하기 싫다면 포기하라.

* 나 스스로를 인정하는 순간 망한다.

* 무대에서는 황제처럼. 무대 밑에선 그저 겸손한 소시민으로 살아가라…….

* 청중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그렇지 않으면 난 음악인이 아니다. 오로지 자신만을 위한 자위적인 음악은 없다. 자신의 부족함을 이해해 달라고 떼쓰는 사람은 좋은 가수가 될 자격이 없다.

* 거울을 자주보라…….일상에서 부자연스런 표정과 입모양을 바로잡아라.…….일상의 습관이 곧 무대로 연결되기 때문이다…….삶이 음악이라면…….이렇게 하라. 그대의 일상이 무대라고 생각된다면…….

* 좋은 언어습관을 위해 노력하라. 언어적 감성은 당신의 음악에 모두 묻어나온다.

* 한 음절을 내기위해 불필요하게 과다한 호흡을 해서는 안 된다.대신 쓰다가 남은 호흡은 그 즉시 버려라.

* 발성이란 계속해서 산을 넘는 일이다…….좋은 산악인은 정상에 올라갔을 때 짐이 줄어든다.…….발성도 이와 마찬가지다.

정복할수록 간단해지고 가벼워진다.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일 역시 중요하다.

* 좋은 소리, 좋은 발성만으로는 좋은 가수가 될 수 없다…….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하라. 스스로 그 언어에 감동을 받을 때 까지…….그래야 청중이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을 것이다.

*유명 성악가의 디스크를 듣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당신의 귀는 듣고 싶어 하는 것만을 듣게 만들어져 있다…….피아노를 치며 당신의 소리를 들어라…….

"발전"이란걸 하고 싶다면…….발전이란 또 다른 의미는 장점을 증폭시키는 것보다 단점을 감소시키는 거라 이해하라.

*자신의 소리성향과 한계를 파악하는 일은 굉장히 중요하다.누구나 정상에 가고 싶어 하지만 누구나 그 자리에 서는 것은 아니다.

스포츠맨 쉽으로 경쟁하려 하지 말고 자신의 색깔을 찾으려 노력하라.

Best보다 only가 아름다울 때가 많다…….

* 한 시간 노래하고 열 시간 고민하라…….목을 혹사하는 무리한 연습은 안하는 것이 낫다.차라리 그럴 때는 쉬는 게 도움이 된다.

* 눈물 나는 것에 대해 감사하라…….당신의 감성에 아직도 고통과 희열이 남아있다는 증거일 테니…….이것이 당신의 음악에 귀한 재료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Fermata(정지)와 Fine(끝마침)을 제대로 이해하라.우리에게 익숙한 악상 안에 우리의 인생철학이 들어있다는 걸 기억하라.이를 소중히 이해한다면 당신이 멈추어야 할 때와 끝내야 할 때를 알 것이다.

인생에선 이 두 가지가 적절할 때 제대로 적용되어야 한다.

* 음악보다 소중한 것이 있다는 걸 기억하라.가장 소중한 그분은 당신은 배반하지도 소홀히 하지도…….또 버리지도 않을 것이다.

* 군장을 야무지게 잘 싸는 군인이 행군에서 완주율이 높다…….기초를 잘 다지는 음악인 역시 무대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는 건 당연한 일이다.

* 길을 찾다가 헷갈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미련 없이 출발점으로 돌아가는 일이다…….발성에 문제가 있다고 느낀다면 미련 없이 기초적인 시작점으로 돌아가 연습하라…….아주 간단한 모음 하나가 그대를 성공시키기도 또 망치게도 한다.

* 현실에서 늘 꿈을 꾸라.현실은 그대를 안주하게 할 능력도 허망하게 할 준비도 되어있다…….그러나 당신의 꿈은 늘 당신을 희망적으로 만든다…….

 

[테너 하만택; '우리 곁의 클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