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성악, 합창

타피올라 합창단(핀란드)

나그네46 2020. 10. 20. 22:47

핀란드의 타피올라 합창단은 그 창립자라고 할 수 있는 에르키 포욜라의 독특한 음악 및 합창 교육 방식을 통해 세계의 다른 어떤 소년소녀 합창단들과 구분되는 그들만의 독특한 소리결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한 합창단입니다.

https://youtu.be/TdSGV6_JYH8

 

이 합창단은 1960년대에 창단한 이래 유수의 각종 국제 합창 경연 대회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유명세를 타 음반을 가끔씩 발매하였고, 그 후 다양한 해외 순회 연주 과정에서 우리나라에도 방문하여 연주회를 한 적도 있습니다.

https://youtu.be/c9MVCmAURNc

 

https://youtu.be/hN-in5T-FDs

 

비록 소박한 소년소녀들의 노래이지만 자연스러우면서도 근원적인 향취로 가득한 그들의 합창음악에 매료되어 저는 과거 발매된 그들의 합창 음악 음반은 눈에 보이는대로 모두 구입하여 왔고, 구하기 어려운 (그러나 타피올라 합창단의 연습 과정과 또 그들의 합창의 정수를 담은 합창곡들이 담겨 있는) 그들의 DVD 영상물이나 음반을 구글 번역기를 통해 핀란드의 로컬 판매 사이트를 찾아 구매하기도 하였습니다.

유튜브 영상자료를 보면 이 합창단은 지금도 전통과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는 합니다만, 언젠가부터 그들의 연주나 음반을 접하기가 매우 어려워졌는데, 이는 개인적으로 참 아쉬운 일입니다.

https://youtu.be/tyx-_ffPi6Q

 

이하에서는 유튜브에서 찾을 수 있는 그들의 몇가지 음원들을 통해 그들의 합창음악을 간략히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https://youtu.be/CJNONp4KItA

 

위 합창음악은 타피올라 합창단의 독특한 소노리티에 영감을 받아 핀란드 현대 작곡가 살리넨(Aulis Sallinen)이 만든 <바다에서 온 노래들(Songs from the Sea)> 중에서 'Sympaatti'라는 곡인데,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면 모든 걱정이 떠나간다는 노래의 내용처럼 합창단의 화음에서 바다내음이 물씬 풍기는 독특한 곡입니다.

맨 아래에서 <바다에서 온 노래들(Songs from the Sea)>의 나머지 곡들과 또 그 밖의 핀란드 합창 음악들도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타피올라 어린이 합창단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노래(포크송)들을 자신들의 컬러로 소화하여 멋지게 표현해내기로 유명합니다.

아래의 곡은 '씨야함바'라는 제목의 단순한 화음의 합창곡인데, 아프리카 줄루 족의 노래에 바탕을 둔 노래라고 합니다. 아프리카어 가사의 중간에 우리는 신의 빛 아래 행진한다(We are marching in the light of God)는 영어 가사를 삽입하고 또 합창의 마지막에 디미누엔도를 거쳐 주문처럼 속삭이는 것으로 맺는 독특한 마무리는 언제 들어도 흐뭇한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https://youtu.be/_sqCXEwhHIs

 

타피올라 합창단은 동양적인 정서도 매우 잘 표현하는데, 오래 전에 내한 공연에서 부른 우리 가곡 '선구자'는 우리나라의 어떤 합창단보다 더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아래는 '아이즈 반다이산'이라는 일본 합창인데, 마지막 부분에 타피올라 합창단 특유의 음색으로 마치 랩 음악처럼 (오하라 쇼스키씨가 신세를 망친 것은 아침 늦잠, 아침 술, 아침 사우나를 너무 좋아해서인데 그건 당연한 결과라고) 외치는 노래가 참 이색적입니다.

https://youtu.be/R4_picUxT60

 

아래 합창 역시 일본 동요를 바탕으로 한 것인데, 노을 짙은 가을 석양에 장대 끝에 고요히 앉은 고추잠자리를 응시하며 언니와의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는 내용입니다. 이 역시 매우 단순한 노래이지만 타피올라 합창단의 소박한 연주를 듣고 있노라면 가끔씩 코끝이 시려올 때가 있습니다.

고추잠자리 (아카돈보)

불타는 저녁놀에 고추잠자리

(언니) 등에 업혀서 본 게 그 언제던가...

산전의 뽕나무 열매를 따서

소쿠리에 담던 날은 꿈만 같다...

열다섯에 시집간 언니..

마을에는 생사기별도 끊어져버렸네...(어린 목소리)

불타는 저녁놀에 고추 잠자리

꼼짝않고 앉아 있네, 장대 끝에

https://youtu.be/G33uKCm3Cuo

 

그 밖에도 타피올라 합창단은 흑인영가나 가스펠 등 성가곡을 아주 맛갈스럽고도 독특한 화음으로 표현해내기로 유명합니다.

https://youtu.be/q_mQFfd3WZ4

 

https://youtu.be/2qTf8f1PWjI

 

https://youtu.be/5WElFFznmbU

 

* * * * * *

https://youtu.be/Lx7NidZXiOg

 

https://youtu.be/n9bDBtf0wzE

 

https://youtu.be/O9Dbr0-XPLw

 

https://youtu.be/_rsgjfuVWJ8

 

https://youtu.be/MOSlqdlIF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