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코드
평범한 사람이 놀랍도록 특별해지는 비밀의 코드
왜 하필 브라질에만 축구천재가 우글거릴까
테니스를 연습할 실내코트가 고작 하나밖에 없는 러시아에서 샤라포바같은 선수가 나오더니 이제는 미국 전체를 합친 것보다도 많은 선수들이 세계 랭킹에 올라와 있다.
1998년 박세리선수가 처음으로 LPGA에서 우승한 뒤로 LPGA투어에 출전하는 한국여자선수는 45명으로 늘어났다.
1991년 반 클라이번 피아노대회에 참가한 중국인은 1명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8명이나 참가했다.
이 모든 것들은 그저 특이한 하나의 사례일까? 그러나 실제로 이 일들이 오래전부터 반복되어온 거대한 패턴의 일부라면, 도대체 무엇이 이런 일들을 만드는 걸까?
과연 위대한 능력은 타고나는 것일까
르네상스시기 미켈란젤로와 같은 유명 예술가들은 대부분 피렌체에 모여 있었다. 하지만 피렌체가 다른 도시보다 더 좋은 환경은 아니었다. 천재의 도시가 된 이유는 "특별한 연습시스템"에 있엇다. 중요한 것은 환경이 아니라 어떻게 연습하느냐에 달렸다. 마찬가지로 지금은 전투기 조종사들을 배출하는 핵심훈련기구인 '링크 트레이너'도 한때는 한낱 놀이기구 취급을 받았다.
브라질은 월드컵에서 5번이나 우승했고, 매년 유럽 프로축구단과 계약하는 젊은 선수들이 900명가량된다. 하지만 1950년대 이전만 하더라도 브라질축구는 형편없엇다.
무슨 일이 있었기에 최고 수준의 기량을 갖추게 되고, 지금까지 그 실력을 유지하고 있을까?
브라질에서 캘리포니아까지 전 세계 "재능의 용광로"를 찾아서
초라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으로 인재들의 재능을 이끌어내는 비결은 무엇일까. <뉴욕타임스>의 베스트셀러작가 대니얼 코일은 이런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고자 여행을 시작했다. 그는 14개월에 걸쳐 브라질의 축구장, 텍사스의 보컬스튜디오, 캘리포니아의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학교, 뉴욕의 다 쓰러져가는 음악아카데미등 전 세계를 돌며 악조건에서도 트별한 재능을 폭발시키는 사람들과 그들의 주변 사람들을 찾아 나섰다.
그리고 별볼일없어 보이는 장소에서 엄청난 능력을 발휘하는 개인과 집단을 연구하면서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패턴을 발견했다. 또한 그가 발견한 세가지의 공통 패턴이 인간의 뇌가 스킬(skill,숙련,역량)을 습득하는 메커니즘과 관련있음도 밝혀냈다.
인간을 지배하는 세가지 코드
음악적재능이든 수리적재능이든 특별한 재능을 발현시키는 '연습','동기부여','코칭방법'에는 핵심적인 공통점이 있다. 이런 사실은 재능을 발현시키는 차이가 유전적인 요인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며, 개인의 소질이나 적성도 능력을 발휘하는데 결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려준다.
후보들까지 천재적인 브라질의 축구선수들, 그리고 르네상스 당시 피렌체에서 갑짜기 우후죽순처럼 쏟아져나왔던 다빈치,미켈란젤로,라파엘로 같은 위인들을 생각해 보라. 그 장소, 그 시대에 무슨 이유가 있었기에 한 개인만 위대해지는 것이 아니라 천재들이 떼로 몰려 다니게 되는 걸까.
인류의 역사가 증명해온 법칙
누구나 한번쯤 느껴봤을 것이다. 아무리 연습해도 제자리걸음이던 실력이 갑자기 '섬광'처럼 느는 그때가 바로 '재능의 세가지법칙'이 움직이는 순간이다.
한 달을 연습해도 늘지않던 피아노 솜씨가 단 6분만에 가능해진다. 평생 2군 선수에 머물 것같던 사람이 갑자기 세계적인 선수가 되기도 한다. 똑같이 1만시간을 연습해도 따라잡을 수 없다든지, 항상 자기능력의 80%만 보여주는데 머무르고 있다면 한번쯤 고민해 보자. 왜 누구는 한 순간에 느는데, 누구는 항상 중간에서 머무르는가. 이제 '탤런트코드'를 통해 인간의 능력에 대한새로운 관념을 가지자.
탤런트코드(Talent Code;재능폭발의 핵심법칙)
1. 완벽한 연습(Deep Practlce; 끝까지 연습하기)
- 단순하게 노력하지말고 '완벽하게 끝까지 연습'을 해야 한다.
위의 피아노연습에서와 같이 한달의 노력이 6분만에 넘어서는 원리를 이해하자.
2. 동기부여; 자신을 폭발시킬 점화장치를 찾아라.
- 특별한 사람은 자신을 격려하는 방법도 다르다. 나를 바꾸고 주변을 바꾸는 강력한 '점화장치'를 찾아라.
3. 코칭방법(Master Coaching)
- 위대한 사람 뒤에는 위대한 스승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천재들은 평범한 선생 밑에서 배웠다. Master Coaching은 사람이 아니라 기술이다.
**조선일보 2009.7.2.목.A24면'booklng기사요약.
탤런트코드(대니얼 코드 지음,윤미나옮김,웅진지식하우스,13,000원)